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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일기]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던 작은 사실들(feat 데이터 중심의 사고·기획·보고의 기술)

야생의 기획자

by 시안쟁이 2024. 3. 14.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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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중심의 사고·기획·보고의 기술을 읽고

 

1. xyz 가설

x %의 y집단은 z할것이다 라는 가설로 접근

2. 문제의 본질에 집중하라

  1. 현상 - 문제 - 근본원인으로 구분할것
  2. 문제와 원인을 단순화할것, 가장 중유한것을 선별할것
  3. 1번원칙에 입각한 사고를 할것
  4. 문제의 솔루션을 단계별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쪼갤것

3. 원인 과 이유는 다르다

  • 원인은 사물이나 현상에 사용/데이터 측정 분석
  • 이유는 사람에게 사용/고객설문&디자인띵킹

상사는 이유를 더 궁금해한다.
원인을 분석해 보고할땐 꼭 이유를 같이
원인과 이유가 있으면 해결안이 있어야 한다

4.전략과 방안은 다르다

  • 전략은 제약에 의해 나오는 , 도달해야할 목표가기 위해 필요한것(제약이 없으면 전략은 필요없다 그냥 하면 된다)
  • 방안은 세워진 전략을 수행할 세부적인 기준/절차/단계등을 말한다

제약에 의해 전략이, 전략에서 방안이 나온다

"방안" 다음에는 "구체화" 가 필요하고 이는 "과제"가 된다

5.과제는 평가를 받는다

업무평가 성과평가 고과평가 등
평가 대상은 실적과 성과

  • 실적은 과거와의 비교
  • 성과는 타인과의 비교

실적과 성과가 있으면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기대효과)


6. Why so? So what?

  • Why so? 왜그렇지?근거는?
  • So what? 그래서 뭘해야하지? 결론은?

데이터중 가치있는것은 정보가 된다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비즈니스 사이클&데이터&정보

7.자료-사실-판단-주장

데이터 관점 |||| 비즈니스 관점
w h y   s o?  |||| S o   w h a t?
근거 |||| 결론


problem >확산  ◇ 수렴> solution

  • 자료 : 알맞은 자료를 수집
  • 사실 : 자료에서 쓸모있는 사실을 도출
  • 판단 : 사실을 토대로 올바른 판단
  • 주장 : 판단을 토대로 최선의 주장을 만든다

8. '5 why'

why > couse A > why A > couse B ...

9. 비교와 대조

  • 비교 : 여러대상에서 공통점을 찾는다
  • 대조 : 여러대상에서 차이점을 찾는다

비교는 열로, 대조는 행으로

10. 데이터 조작

row 데이터 표에서 가중치를 항목으로 하여 데이터 조작가능
가중치는 평가 항목에서 더 중유하게 여기는 기준항목을 선별해 사용

11. 구분은 Top down 분류는 Bottom up

  • 상위개념에서 하위개념으로 내려가는 것은 구분 , 조사
  • 하위개념에서 상위개념으로 올라가는 것은 분류, 보고

 

12.데이터의 판단기준

  • 유효성 판단기준 : 사실성, 적합성, 필수성, 연관성, 정합성, 일치성, 무결성
  • 활용성 판단기준 : 충분성, 유연성, 사용성, 추적성, 접근성, 적시성, 보호성, 책임성, 안정성

 

13. 데이터 보고는 직관적으로

차트는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할수 있다.
데이터와 요약은 같이 좌우로 배치

 

14. 단기의 현상으로 단언하지 말것

데이터를 이해하려면 더 길게(시계열) 더 많이 폭넓게 분석 해야한다
(ex. 6월에 매출이 5월에 비해 50%감소한것은 비즈니스사이클때문인지, 계절때문인지, 신제품 때문인지, 경쟁사때문인지 다각도로 봐야 올바른 대처가 가능)

15. 대시보드 설계원칙

  1. 사용하는 목적을 명확히 설명가능해야한다
  2. 대시보드의 지표는 분석의 대상이 아니다, 보는즉시 이해가 가능해야한다
  3. 지표는 적을 수록 좋고, 중요한것은 크게 강조한다
  4. 기준과 수준이 포함되어야 한다
  5. 디자인요소가 일관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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