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중심의 사고·기획·보고의 기술을 읽고
1. xyz 가설
x %의 y집단은 z할것이다 라는 가설로 접근
2. 문제의 본질에 집중하라
- 현상 - 문제 - 근본원인으로 구분할것
- 문제와 원인을 단순화할것, 가장 중유한것을 선별할것
- 1번원칙에 입각한 사고를 할것
- 문제의 솔루션을 단계별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쪼갤것
3. 원인 과 이유는 다르다
- 원인은 사물이나 현상에 사용/데이터 측정 분석
- 이유는 사람에게 사용/고객설문&디자인띵킹
상사는 이유를 더 궁금해한다.
원인을 분석해 보고할땐 꼭 이유를 같이
원인과 이유가 있으면 해결안이 있어야 한다
4.전략과 방안은 다르다
- 전략은 제약에 의해 나오는 , 도달해야할 목표가기 위해 필요한것(제약이 없으면 전략은 필요없다 그냥 하면 된다)
- 방안은 세워진 전략을 수행할 세부적인 기준/절차/단계등을 말한다
제약에 의해 전략이, 전략에서 방안이 나온다
"방안" 다음에는 "구체화" 가 필요하고 이는 "과제"가 된다
5.과제는 평가를 받는다
업무평가 성과평가 고과평가 등
평가 대상은 실적과 성과
실적과 성과가 있으면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기대효과)
6. Why so? So what?
- Why so? 왜그렇지?근거는?
- So what? 그래서 뭘해야하지? 결론은?
데이터중 가치있는것은 정보가 된다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비즈니스 사이클&데이터&정보
7.자료-사실-판단-주장
데이터 관점 |||| 비즈니스 관점
w h y s o? |||| S o w h a t?
근거 |||| 결론
problem >확산 ◇ 수렴> solution
- 자료 : 알맞은 자료를 수집
- 사실 : 자료에서 쓸모있는 사실을 도출
- 판단 : 사실을 토대로 올바른 판단
- 주장 : 판단을 토대로 최선의 주장을 만든다
8. '5 why'
why > couse A > why A > couse B ...
9. 비교와 대조
- 비교 : 여러대상에서 공통점을 찾는다
- 대조 : 여러대상에서 차이점을 찾는다
비교는 열로, 대조는 행으로
10. 데이터 조작
row 데이터 표에서 가중치를 항목으로 하여 데이터 조작가능
가중치는 평가 항목에서 더 중유하게 여기는 기준항목을 선별해 사용
11. 구분은 Top down 분류는 Bottom up
- 상위개념에서 하위개념으로 내려가는 것은 구분 , 조사
- 하위개념에서 상위개념으로 올라가는 것은 분류, 보고
12.데이터의 판단기준
- 유효성 판단기준 : 사실성, 적합성, 필수성, 연관성, 정합성, 일치성, 무결성
- 활용성 판단기준 : 충분성, 유연성, 사용성, 추적성, 접근성, 적시성, 보호성, 책임성, 안정성
13. 데이터 보고는 직관적으로
차트는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할수 있다.
데이터와 요약은 같이 좌우로 배치
14. 단기의 현상으로 단언하지 말것
데이터를 이해하려면 더 길게(시계열) 더 많이 폭넓게 분석 해야한다
(ex. 6월에 매출이 5월에 비해 50%감소한것은 비즈니스사이클때문인지, 계절때문인지, 신제품 때문인지, 경쟁사때문인지 다각도로 봐야 올바른 대처가 가능)
15. 대시보드 설계원칙
- 사용하는 목적을 명확히 설명가능해야한다
- 대시보드의 지표는 분석의 대상이 아니다, 보는즉시 이해가 가능해야한다
- 지표는 적을 수록 좋고, 중요한것은 크게 강조한다
- 기준과 수준이 포함되어야 한다
- 디자인요소가 일관적이어야 한다